한국 Z세대 "스마트폰은 '애플', 노트북은 '삼성' 좋아요"

입력 2023-01-10 16:30   수정 2023-01-10 16:38


대학생활 정보 공유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개발사 비누랩스가 대학생 등 20대를 연구하는 인사이트팀을 출범하고 Z세대 전자기기 이용에 관한 첫 번째 트렌드 리포트를 10일 발표했다.

보고서에서는 Z세대의 전자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트렌드, 브랜드 이미지 등을 분석했다. 스마트폰과 노트북PC, 태블릿PC 등 주요 전자기기에 대한 20대 사용 현황부터 점유율까지 심도 있게 다뤘다.

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는 평균 5개의 전자기기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. 스마트폰이 98%로 가장 많았고, 노트북(89%), 블루투스 이어폰(87%), 태블릿(63%), 줄 이어폰(42%) 등의 순이었다. Z세대의 대학 생활에서 스마트폰, 노트북, 블루투스 이어폰은 필수라는 것을 엿볼 수 있다. 노트북은 수업 과제 작업용이 주된 용도로 조사됐다. 태블릿은 필기 및 영상 시청이 주된 목적이었다.

제품별 필요도와 관심도에서는 87%가 노트북은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관심도는 48%로 나타났다. 반면 무선 헤드폰은 필요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19%에 그쳤지만 관심도는 35%로 조사됐다. 무선 헤드폰은 Z세대가 관심있게 지켜보는 제품으로 분석돼 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.

브랜드 이미지 분야에서는 애플이 강세였다. 애플은 ‘트렌디한’, ‘고급스러운’ 이미지라는 응답이 각각 89%와 88%로 나타났다. 삼성은 ‘친근한’, ‘실용적인’ 이미지가 각각 79%와 78%로 가장 높았다. LG의 경우 삼성과 마찬가지로 친근하고 실용적인 브랜드로 인식됐지만 ‘올드한(75%)’, ‘정체된(67%)’ 이미지가 다른 브랜드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.

스마트폰, 노트북, 태블릿 분야에서 Z세대가 앞으로 가장 사용하고 싶은 브랜드는 애플이 꼽혔다. 스마트폰은 현재 애플 제품 사용자 중 앞으로도 애플을 유지하겠다는 비율이 87%로 높은 충성도를 보였다. 삼성 제품 사용자 중 삼성을 유지하겠다는 비율은 74%로 나타났다. 다만 현재 삼성에서 향후 애플로 넘어가겠다는 비율도 25%에 달했다. 애플 사용자 중 삼성 제품으로 넘어가겠다는 비율은 12%였다. 태블릿은 애플 제품 이용 비율이 64%였고, 향후 애플 제품 이용 의향도 91% 수준으로 높았다.

노트북은 삼성과 LG의 양강 구도다. Z세대 노트북 시장 점유율은 삼성(38%)이 가장 높았고, 다음으로 LG(28%), 애플(10%) 등의 순이었다. 브랜드 호감도도 삼성(73%), LG(71%), 애플(63%) 등의 순이었다. 삼성과 LG는 제품 이용 기간이 길고, 애프터서비스(AS) 등 관리가 편리해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. 다만 삼성과 LG에서 이탈해 애플로 유입될 가능성도 각각 20%가 넘는 등 앞으로 노트북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 확대가 예상됐다.

비누랩스 인사이트팀에서 진행한 이번 조사는 에브리타임 앱 이용자 중 전자기기를 1대 이상 보유한 전국 20대 대학생 남녀 각각 1000명씩 총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. 2015년 설립된 비누랩스는 국내 최대 대학생 플랫폼 에브리타임, 커머스 플랫폼 ‘학생복지스토어’ 및 커리어 플랫폼 ‘캠퍼스픽’ 등을 운영하고 있다.

안정락 기자 jra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